[Minecraft] 2개 이상의 월드를 운영해 보자! [ Multiverse ] - Core 편

Minecraft 회로 입문 강좌! 나도 똑똑해 보이고 싶다! [ 제 3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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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레드스톤 강좌 제 3강!

Minecraft의 레드스톤 강좌도 드디어 3강에 접어 들어갑니다!

3강에서는 레드스톤 회로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 생각이에요!


조금 어려운 내용이 될수도 있지만, 잘 따라와 주세요!


이전까지의 강좌가 보고 싶다면, 가장 아래에 있는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반 블록을 이용한 회로 전달


레드스톤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서 반드시 횃불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일반 블록으로 위쪽으로 올라간다고 생각해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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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블록을 지그재그로 번갈아 가면서 올라간다고 생각을 하시겠죠?

하지만, 이렇게 연결을 하면, 회로가 끊기면서 위쪽으로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전달을 해야 하나? 하면, 바로 반블록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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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반블록을 설치 할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반블록의 위치인데, 반블록은 크게 2가지의 위치로 나뉩니다!

상, 하 의 두가지로 나뉘는데, 반블록을 하의 부분에 설치를 하게 되면, 레드스톤 가루를 설치할수가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상의 부분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그 예로 만든게 위에 있는 사진입니다.

사진에는 반블록이 설치가 안되는 것을 표현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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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블록을 상의 부분에 설치를 해서 사진과 같이 올라가면, 위쪽까지 안전하게 신호를 전달할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신호를 전달하면, 훨씬 더 효율좋게 신호를 전달할수 있게 됩니다.


이 방식도, 많은 회로에 이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반자동 나무 공장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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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투과되는 블록은 신호를 전달할수 있습니다.


아까 설명했듯이, 일반 블록으로 사진과 같이 만들면 신호가 전달이 안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투과 블록인 유리를 이용하면, 그런 걱정없이 바로 신호를 전달할수 있습니다.

피스톤을 이용한 슬라임 블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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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의 힘은 슬라임 블럭을 12개까지 밀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질량을 넘어가면, 힘이 부족해서 절대로 밀을수가 없어요!

어떤 모양이든 12개를 넘으면 밀수있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에, 절대로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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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임 블럭 12개에 레드스톤 블록을 하나 설치한 것으로 밀리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럼 슬라임 블록을 왜 사용하냐? 가 중요합니다!
슬라임 블록의 특징은 점착에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끈끈이 피스톤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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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잘 보세요!

왼쪽은 끈끈이 피스톤만 사용한 경우이고, 오른쪽은 슬라임 블럭을 사용한 경우입니다!

확실히 차이가 나죠?

슬라임 블럭을 사용하면, 방향에 신경쓰지 않고, 전 방향을 움직일수 있게 됩니다.

즉, 신호를 원하는 방향으로 효율좋게 전달할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기본적인 회로 원리

NOT 회로 --> 스위치가 OFF일때 ON이 된다
OR 회로 --> 어느 한쪽이 ON일때 ON이 된다
AND 회로 --> 양쪽이 ON일때 ON이 된다
NAND 회로 --> 양쪽이 OFF일때 ON이 된다
XOR 회로 --> 어느 한쪽이 ON이 되면 ON이 되지만, 양쪽다 ON이면 OFF로 된다
XNOR 회로 --> 어느 한쪽이 ON일때 OFF가 되고, 양쪽다 ON 또는 OFF일때 ON이 된다
펄서 회로 --> 스위치를 넣은 순간만 ON의 신호를 보낸다
시간 회로 --> 일정 주기로 ON과 OFF를 전환한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NOT, OR, AND 회로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이 되므로, 반드시 외워둬야 합니다.

NOT는 반전이고 , OR은 복수의 경로를 만들고, AND는 조건을 붙이는 회로입니다.

회로를 설계할때 머리속에서 생각한 것을 구현화 할때 반드시 위에 조건이 들어가야 할때가 있습니다.

그 회로를 미리 공부해 두면 나쁠게 없을거에요!

NOT 회로


NOT회로는 스위치를 반대로 돌리는 회로입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회로를 보면 많은 회로들이 이 방식을 많이 채용하고 있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을거에요!

그렇게 어려운 회로가 아니므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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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도 설명했듯이, 스위치가 반대로 입력이 됩니다.

레버에서 ON을 해서 신호를 전달하면 신호를 통해서 OFF로 변하게 됩니다!

사진을 잘 보면, ON의 신호를 보낸것을 확인하실수 있을거에요!

외쪽의 등이 들어온것을 확인하면 됩니다.


그런데 오른쪽 등이 꺼져있죠?

이게 바로 NOT의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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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의 회로는 비교기를 이용해서 만들수가 있습니다.

비교기라는 것은 그 말대로 신호를 비교해서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비교기는 뒷면과 좌우에서 신호를 받을수 있으며, 이 신호를 비교해서 신호를 전달할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뒤에서 들어오는 신호가 옆에서 받는 신호보다 약하다면 OFF로 변해서 신호를 보내지 않게 되고, 반대로 뒤에서 받는 신호가 옆에서 받는 신호보다 강하면 신호를 전달하게 됩니다.


사진은 그것을 응용한 회로입니다!

OR 회로

OR회로는 어느 한쪽이 ON일때 ON으로 된다는 회로입니다.

즉 신호를 어느쪽이든 받는 신호중에 하나만 ON이면 회로가 작동한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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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로는 동력원이 되는 아이템을 여러개 배치할수 있습니다.

몇개이든 상관 없기에 많은 동력원을 연결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느쪽이든 상자에 아이템이 들어가면 카트가 움직이는 원리가 되겠네요.

그리고, 어느 발판을 밟든간에, 화살이 발사될수 있게 할수 있습니다.

AND 회로

AND회로는 어느 한쪽이라도 반대의 경우가 되면 작동하지 않는 원리입니다!

2개 이상의 회로가 두개전부 ON 태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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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회로를 보았지만, 이 회로가 가장 설명하기가 쉽네요.


스위치는 ON인 상태로 변경해서 중앙에 있는 3개의 레드스톤 횃불중에 레드스톤 횃불 2개를 OFF로 바꿔줘야

가장 가운데에 있는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만약 하나라도 OFF상태이면, 중앙의 횃불에 신호가 가게 되어서 횃불이 꺼져버리기 때문에, 반드시 두개를 꺼야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 회로는 상당히 복잡한 회로에 들어가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중요한 신호 전달법과, 중요한 회로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남은 회로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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